아동센터 교육봉사를 마치고_교육봉사 장소 구하기

2021. 10. 24. 23:49Journal/Tips

나는 교육이라는 진로에 크게 관심이 없는 사범대생이다.(홍철없는 홍철팀 뭐 그런 거...)

그렇지만 졸업요건을 채우려면 교육봉사를 N(N>=60)시간 해야 하기에... 어쩔 수 없이 교육봉사 자리를 찾게 됐다.

교육봉사 장소 구하기?

  우리 학교는 교육봉사 관련 규정이 다른 학교보다 좀 깐깐한 편이다. 코로나 전에도 그랬다. 다른 학교들은 아동센터까지 허용된다고 들은 것 같은데, 우리 학교는 초, 중, 고 정규 학교만 허용했다. 다만 코로나 사태 이후로 대부분의 학교들에서 외부인 출입과 코로나 확산 방지를 이유로(학생 보호가 우선이기에) 교육봉사자를 받지 않자, 한시적으로 지역아동센터까지 승인을 내어 주고 있다.

  사실 이전에 서울의 모 고등학교에서 11시간 가량 교육봉사를 했었는데, 그 당시 장학금 지원을 위해 서류를 pdf로 받아두었었다. 시작 전 저 피같은 11시간을 지켜보고자 문의를 드렸으나... 원본이 아니므로 실패. 꼼짝없이 처음부터 다시 해야 헀다. 눈앞이 깜깜했다. 코로나도 코로나지만 3학년 전공공부와 인턴 생활에 교육봉사까지 더하기엔 아무리 봐도 무리가 있어 보였다. 무조건, 다음 학기 시작 전에 끝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거리두기 3단계... 과연 그녀는 교육봉사를 할 수 있을 것인가...


  • 일반 학교

  가장 처음 전화를 돌린 곳은 시내 일반 학교들이었다. 이리저리 알아보니 모교버프가 있다고 해서... 버프 받아보려고 초, 중 두 군데에 전화를 했으나 둘 다 실패했다 ㅎㅎ... 

  모교버프도 실패했으니 다른 학교는 기대도 안 하고 전화를 하기 시작했다. 시내에 있는 중고등학교 거의 대부분에 전화를 했지만 결국 모두 거절당했다. 

  • 서울동행

  이건 그냥 혹시 이 글을 본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쓰는 선택지다. 나는 지방 집에 내려와 있었기에 하진 못했지만... 서울동행(https://www.donghaeng.seoul.kr/index.asp) 사이트에 들어가면 서울 내 학교와 아동센터, 공부방 등에서 교육봉사를 구할 수 있다! 방학 중 봉사자 구인은 빠르게 마감되니 수시로 들어가 체크해야 한다.

  • 아동센터

  아동센터는 받아야 할 서류나 절차가 복잡해져서 아예 고려하지 않았는데, 상황이 저렇게 되어버렸으니 결국 유일한 선택지가 되어 버렸다. 카카오맵, 네이버 지도를 켜고 집에 가까운 순서대로 하나하나 엑셀에 정리했다(이건 그냥 내 습관). 총 15개쯤 되었다. 더 있긴 했는데 멀어서 가고 싶은 의지가 생기지 않아서 그냥 제외했다.

Tip.  아동센터에 연락할 때에는 오후 1시 정도가 좋은 것 같다. 이 때쯤이면 아이들이 학교를 마치고 오기 전 시간이라 그나마 전화를 받을 수 있는 여유가 생기는 것 같았다. 점심시간과 아이들이 오는 시간 사이 그 절묘한...타이밍...!

  열 곳쯤 전화를 했고, 코로나 방역지침 3단계로 인해 교육봉사자를 받지 않고 있다는 이야기만 듣다 지쳐 다음 날에 마저 다섯 건을 더 했다. 전부 실패했다. 

Tip.  전화는 밑져야 본전이다.

 일주일쯤 텀을 주고 그 열 곳에 전화를 다시 했다.

정말 다행히, 센터 한 곳에서 상황을 듣고 도움을 주셨다. 두 번씩 전화한 학생은 처음이라고 말씀해주시면서 교육봉사자로 받아주셨다. 너무 감사했다.

 

여기에서 계속됩니다!

 

아동센터 교육봉사를 마치고_교육봉사 후기

 이전에 서울 모 여고에서 교육봉사를 했을 때와 아동센터 교육봉사는 느낌이 완전히 달랐다.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이라는 단순한 나이 차이의 문제도 있겠지만, 아동센터에 계시는 자원봉사자

coeysarchive.tistory.com